Truecaller, 스팸 전화 감지 및 차단 기능 강화 위해 새로운 AI 기능 추가

Truecaller 스팸 차단 앱은 현재 3억 7,400만 명 이상의 사용자를 위해 연간 380억~400억 건의 스팸 전화를 차단하고 있습니다. 이제 Truecaller는 프리미엄 서비스 가입자를 늘리기 위해 필터링 기술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TechCrunch에 따르면 안드로이드 프리미엄 구독자를 위한 새로운 ‘Max’ 업데이트는 AI를 사용하여 승인된 연락처에서 걸려오지 않은 모든 전화 또는 AI가 스팸일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는 모든 전화를 차단합니다. Truecaller 데이터베이스에 이미 등록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이전에는 차단 및 기타 작업이 개인의 사전 검토와 결합된 데이터베이스에 번호가 어떻게 표시되는지에 따라 안내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업데이트는 안드로이드 전용입니다. Apple은 Truecaller (또는 다른 통화자 식별 서비스)가 iOS에서 발신자의 스패머 상태를 확인하여 전화를 자동으로 차단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Truecaller는 CallKit을 기반으로 iPhone 사용자에게 더 기본적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Truecaller에게 중요한 사업 시점에 찾아왔습니다. 4분기 실적에서 Truecaller는 4,152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면서 전년 대비 4%의 매출 감소를 보였습니다. 한편, Truecaller의 최대 시장인 인도(사용자 2억 5,900만 명)에서는 인도 통신 규제 기관이 최근 전국 통신망에서 스팸 문제를 더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Truecaller와 유사한 통화자 식별 서비스를 도입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개인정보 보호 및 기술적 이유로 이 제안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높지만, 실시된다면 Truecaller에게 직접적인 경쟁 위협이 될 것입니다.

새로운 기능은 스패머들의 교활한 방법에 지친 사람들을 겨냥한 사업 기회가 있을 수 있다는 Truecaller의 믿음을 강조합니다. 혹시 놓칠 수도 있는 알 수 없는 번호나 실제로 환영받는 비스팸 전화까지 차단한다는 문제가 있더라도 말입니다.

Truecaller는 또한 최근 인공지능(AI)에 대한 모든 관심사에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통화자 식별과 스팸 차단은 Truecaller의 두 가지 핵심 기능이며, AI에 대한 우려는 실제 Truecaller의 주요 기능을 수행하는 데 얼마나 효과적인지 궁금증에 의해 상쇄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 과정에서 프리미엄 가입 역시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앱의 프리미엄 요금제는 사용자 수와 같은 요인에 따라 달리지만 월 $9.99에서 연간 $99.99 사이입니다.

새로운 기능은 또한 Truecaller가 사용자의 적극적인 개입을 덜 요구하면서 더 적극적인 자동화 방식을 도입하는 시도라는 신호이기도 합니다. Truecaller는 항상 구독자에게 사용자 연락처에 없는 국제 번호, 숨겨진 번호, 알 수 없는 번호 등 잠재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모든 전화 목록을 제공했습니다. 하지만 앱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사용자는 직접 개입하여 자신의 목록을 조정해야 했습니다. 이제는 의심스러운 모든 항목이 기본적으로 차단됩니다.

Truecaller 검색 부사장 Kunal Dua는 통화에서 “최소한 앱을 잘 이해하는 일부 사용자들이 요구했던 기능”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기능은 Truecaller 최초의 AI 기능은 아니며, AI 통화 스크리닝 기능을 제공하여 발신자가 사용자에게 전화를 건 이유를 파악합니다.(클라우드 전화 및 통화 녹음과 같은 AI 이외의 기능도 포함됩니다.) Max를 지원하는 AI는 개발하는 데 시간이 걸렸습니다.

Truecaller는 여러 시장에서 “수십 개의 알고리즘”을 테스트하여 스팸 번호를 식별했으며, 이러한 머신 학습 알고리즘은 모두 사용자 피드백으로부터도 학습하고 있다고 Dua는 밝혔습니다.

하지만 이 서비스를 iOS 사용자에게 제공하려면 Apple의 중요한 정책 변경이 필요합니다. 작년 Truecaller는 iOS에서 실시간 발신자 번호 지원을 도입했지만 이 기능은 더 제한적이며 iPhone 사용자는 실시간 발신자 번호 설정을 위해 별도의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때때로 실수를 저지를 수도 있는 이 모든 기능에 대한 사용자 반응을 지켜보는 것은 흥미로울 것입니다. 현재 앱은 이 기능이 “합법적인 업체를 차단할 수도 있다”고 사용자에게 경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Dua는 시스템이 더 많은 스팸 통화 데이터를 얻을수록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개선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분명히 우리는 스팸과 합법적인 기업을 구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시적으로 일부 합법적인 기업이 차단될 수도 있는 특정 사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우리는 우리가 누군가를 스패머라고 표시하는 경우 99.999%의 확률로 매우 높은 정확도를 가지고 있다고 확신합니다.”

사용자는 머신 러닝 알고리즘에 의해 스팸으로 잘못 표시된 번호를 차단 해제할 수 있으며, 이는 AI 훈련에도 도움이 됩니다.

Truecaller 앱을 v13.58 이상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면 설정 > 차단 메뉴를 통해 새로운 스팸 차단 기능을 찾을 수 있습니다.